일상배상책임보험 자전거 사고도 보상되는지 여부

금융정보 알리미

일상배상책임보험 자전거 사고도 보상되는지 여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자전거와 관련된 보험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특히 ‘일상배상책임보험‘에 대한 내용과 자전거 사고 시 이 보험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볼 거예요.

 

코로나19 이후로 실내에서의 활동보다는 야외에서 활동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아져서 그런가봐요. 그 중에서도 자전거를 이용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공유자전거부터 취미, 출퇴근용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자전거를 타는 분들이 많아져서인데요, 그만큼 사고 위험도 함께 증가하고 있어요.

일상배상책임보험

자전거 사고 보상은 어떻게?

일반적으로 자전거 사고 발생 시, 가지고 계신 실비보험이나 개인적인 현금합의 등을 통해 처리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사실 이미 우리가 가입하고 있는 배상보험이 있다는 걸 아셨나요? 네, 바로 ‘일상배상책임보형’입니다.

 

일상배상책임보형이란?

일상배상책임보형은 우리 일상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배상 책임을 보장해주는 보험이에요. 예를 들면 주민사무소 앞에서 스키트를 입은 여성이 넘어져서 병원비를 청구한다든지, 공원에서 날아온 프리스비가 남의 차량을 긁었다든지 하는 상황 등등… 다양한 일상 속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인 배상 책임을 대신 해주는 거죠.

 

그럼 일상배상책임보험으로 자전거 사고 시 보장 받을 수 있나요?

네, 가능해요. 자전거 사고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줬을 때 그 피해를 보상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전기자전거는 보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이에요. 원동력이 인력(사람에 의한)에 의한 일반자전거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상배상책임보형의 한도와 보험료는 어떻게 되나요?

일상배상책임보험의 한도는 인당 1억원(가입시기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입니다. 그런데 보험료는 인당 1000원 정도로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는 특약입니다.

 

그럼 자전거 사고 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전거 사고가 발생하면 먼저 본인의 상태를 확인하신 후, 상대방과 함께 현장에서 필요한 조치를 취하셔야 해요. 그리고 가지고 계신 ‘일상배상책임보험’을 이용하여 보험금 청구 과정을 진행하시면 돼요.

 

결론적으로, 일상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우리를 지켜주는 ‘일상배상책임보험’. 자전거 타시는 분들께서도 꼭 확인하셔서 안심된 일탈 생활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저축보험이란? 저축보험 가입하지 마세요

여행자보험 가입하는 이유 및 장점 총정리

Leave a Comment